정재격(正財格).편재격(偏財格)운명의 특징

2022. 5. 19. 13:04사주명리

정재격(正財格)

 

庚 壬 丙 丁

戌 辰 午 卯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상기 명조는 정재격이다. 따라서 정직하고 신용이 좋으며 매사 꼼꼼한 성격을 갖고 있다. 정재(正財)란 반드시 신강하여야 취용할 수 있는 것이다.

임수일간이 월주에 화를 극하여 설하고 일지, 시지에 토가 일간을 극하여 설기를 심하게 하여 태약(매우 신약)하여 재다신약사주로 비록 妻財가 많아도 목전에 보기만 할 뿐 전혀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財가 힘이 있어야 하지만 위 명조처럼 병오월주에 정재가 투간하여 있어도 신약하여 財도 殺로 변한다.

 

사주원국에 정임합목 즉, 음란지합으로 다정다감, 감성적인 성향이 강하고 연애를 잘 하지만 결단성과 추진력이 약한 성향을 보인다. 오술화국을 이루어 화국이 되어서 일간을 극하니 신약한 임수일간에는 버겁고 꺼린다.

진술충이 되어 일주에 괴강살로 길흉에 극단적 작용으로 土가 품고 있는 삭막함도 나타날 수 있고 土는 생각, 사색의 작용이고 지지는 현실세계이므로 沖이 되면서 심한 정신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묘오파도 있는데 이렇게 형충파해가 많은 사주는 일단 일간(나)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일이 더 많다.

 

태약사주(신약보다 더 약함)로 水를 용신으로 삼아 태약한 임수를 생조해주면서 金을 희신으로 써서 금생수하여 水기운을 보충해주면서 사주원국에 강한 火기운이 金을 보면서 火가 金을 剋하여 화기운을 설해야 한다.

 

재가 많지만 천간에 관성이 있고 신약하면 가난과 박복함을 벗어날 수 없으니 신왕한 것을 반기지만 신약하여 더 불리한 삶을 살 수 있다.

다만, 사주팔자에 재물복은 굴곡이 있고 재복이 적지만 중년 이후 인수운이 52세에 庚子(편인, 겁재), 오거나 삼합국으로 62세 己亥(정관, 비견) 인수, 비겁국을 이루어 갑자기 발복하여 말년에 재물운이 좋은 삶을 산다.

 

편재격(偏財格)

庚 壬 乙 壬

戌 辰 巳 戌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편재격(偏財格)

 

편재는 중인지재(衆人之財)라 형제자매가 겁탈하는 것을 두려워하니 복이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약 관성이 있으면 화환(禍患, 재앙과 환난 고충)이 백출(百出, 여러 사건이 많이 생김)한다. 편재는 천간에 투출하는 것을 반기지만 지지에 암장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오직 비겁에 의해 분탈(分奪, 재물은 겁탈다하고 결국 빈명으로 떨어지는 것)되는 것을 꺼린다. 편재가 하나만 있어서는 관성도 生할 수 없고 재성도 약하니 쓸모가 없다.

 

편재격이 반기는 사주 구성요건

1. 신왕사주

2. 재왕생관(財旺生官) 재가 왕하여 관을 생한다.

3. 식신생재(食神生財) 신왕사주에서 식신은 財를 보면 生해준다.

 

편재격에 꺼리는 사주 구성요건

1. 재다신약

2. 비겁중중-군겁쟁재

①겁재가 무리를 이루어 재물을 다툰다는 뜻으로 사주에 비견만 있는 경우는 군비쟁재(群比 爭財)가 되는데 해로움은 군겁쟁재보다 약하다.

②내 재물을 놓고 약탈해 가는 경우도 발생하고 상속문제에서도 심하게 갈등하고 조직에서 이해관계에서도 쉽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③돈이 중요한 현대에서는 여러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3. 재가 약한데 관성이 있을 때

 

상기 사주는 을경합금을 이루고 있어 화초목이 가공되지 않은 무쇠를 만난 형상이니 금에 파묻혀 을목이 경금과 합이 되어 금의 성질로 되어 사주에 술토, 진토편관이 구성되어 저돌적이면서 용감무쌍하지만 포용력이 없는 성향이 있다.

진술충이 있어서 고뇌, 정신적인 고충은 감수해야 하는 삶이 된다.

또한, 사술(巳戌)원진에 놓여 뱀이 허물을 벗을 때 개가 짖으면 뱀이 허물을 벗다가 놀라서 죽는다고 한다. 이것은 뱀과 개의 서로에 대한 증오를 갖고 있다.

원진살(怨嗔殺, 서로 원망하고 화나게 되는 殺)로 갈등이 심화되는 흉으로 작용한다.

 

술토와 진토 세 개 편관에 임수일간이 剋을 당해서 설하고 월주에 수생목 목생화로 일간에 설기가 심하니 일간이 신약하다.

따라서, 金을 용신으로 삼아 임수일간을 生해주고 水를 희신으로 써서 사주에서 강한 土기운이 水를 만나서 土가 水를 剋하여 土의 기운을 설기시켜야 한다.

 

2020년 경술(편인, 편관)대운은 반흉반길하지만 59세부터 신해(정인,비견)이 건록에 놓이고 69세에 임자(비견,겁재)가 제왕에 놓이면서 비겁운이 임수일간을 생해주면서 20년 연속 길한 대운을 맞아서 말년운이 좋다. 재물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나름 여유로운 삶을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