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임수일간 격국(종관격, 전왕격. 용.희신)

bestku 2022. 5. 15. 18:08

격국은 사주원국의 구조를 보고 사주에서 격식과 방국을 판단하는 것이다. 즉, 사주원국에서 일간을 중심으로 어느 오행이 세력이 강하여 사주팔자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것을 찾는다.

사주의 격국은 오행(五行)의 세력다툼과 주도권 경쟁이다. 우주의 질서는 약자는 강자에게 굴복하게 되어 있다. 반면에 대운에서 세력이 약한 오행을 돕는 운이 오면 약한 오행은 화하여 강한 세력을 갖춘 오행과 세력다툼을 통해서 주도권을 가져오기도 한다. 세상만사와 비슷하다고 보면 맞을 것이다.

종관격(從官格)

官으로 從하는 종격의 일종이다. 즉, 관성이 태왕하여 타오행이 무조건 관성으로 종(從, 따르는 것)해야 하는 상황이다. 종관격이 되려면 임수일주가 오화지지에 통근을 못하고 뿌리 없이 미약한데 일간을 극하는 토 관성의 세력이 너무 강하다.

 

따라서, 종관격으로 판단하여 土를 용신으로 삼아서 관으로 종하면서 火를 희신으로 써서 토기운을 따라가서 생조하여 자기 몸을 버리고 관살을 따라가야 한다. 재관운이 오면 유리하고 비겁운이 오면 흉하다.

 

사주원국에 무계합화가 되어 용모는 준수하지만 평소 성격이 냉정하고 인정이 없으며 남자는 비혼주의자가 많고 삶이 굴곡지고 성패다단한 시기가 많은 사주이다.

 

전왕격(全旺格)

 

전왕격은 종왕격의 일종이다. 즉, 비겁이 태왕하여 타오행이 무조건 비겁으로 종해야 하는 사주이다. 전왕격이 되려면 재관이 일체 없어야 한다.

사주원국이 을경합금으로 종혁격(從革格) 일주가 金으로 태왕(매우 신강)하여 화운과 형충파해를 꺼린다. 대세운이 土金운이 좋고 무관성 사주가 많다.

용신은 水를 삼아서 금생수로 金기운을 설하고 金, 土를 희신으로 써서 水기운을 보충해야 하는 사주이다.